[삼성SDS] 블록체인 기반 은행공동인증서비스 뱅크사인 구축
[삼성SDS] 블록체인 기반 은행공동인증서비스 뱅크사인 구축
  • 김정락 기자
  • 승인 2018.08.30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은행에서만 인증 받으면 타 은행에서도 쉽게 모바일 뱅킹 가능
블록체인 기술로 보안성이 강화되어 인증서 갱신 주기 1년에서 3년으로 개선
삼성SDS 블록체인 플랫폼, 금융∙제조∙물류∙공공 분야 이어 은행권으로 확대
(출처:뉴스토마토)

[오뉴스=김정락 기자] 삼성SDS(대표 홍원표)는 27일 은행연합회의 블록체인 기반 은행공동인증서비스인 뱅크사인 개발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뱅크사인을 사용하는 고객은 한 은행에서 공동인증서를 발급 받으면 다른 은행에서도 간단한 인증만으로 거래 은행의 모바일 뱅킹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고객은 은행 서비스 이용 시 매년 인증서를 갱신하고 거래 은행마다 등록과 인증 절차를 거쳐야 했다. 하지만 뱅크사인은 인증 한 번으로 여러 거래 은행의 뱅킹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게 해준다. 인증 수단도 간편비밀번호, 지문, 패턴 등으로 다양해져 편의성이 향상 되었다. 
  
뱅크사인은 블록체인의 특성인 분산합의와 은행간 실시간 인증정보 동기화를 통해 인증서 위변조를 방지한다. 블록체인은 보안 외에도 통신구간을 암호화하고, 데이터와 네트워크를 다시 이중 암호화하는 등 보안성을 높였다. 이와 같이 강화된 보안으로 공동인증서 유효기간이 1년에서 3년으로 늘었다. 
  
삼성SDS는 2015년 블록체인 전담 조직 신설을 시작으로, 2017년 실시간 대량 거래처리, 스마트 계약, 관리 모니터링 체계를 갖춘 블록체인 플랫폼 넥스레저(Nexledger)를 선보였으며, 블록체인 기술 발전을 위한 글로벌 연구 협력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번 은행공동인증서비스 뱅크사인 사업은 2017년 삼성카드를 시작으로 금융, 제조, 물류, 공공 등 다양한 업종에 블록체인 플랫폼 적용을 확대해온 삼성SDS가 은행권으로도 외연을 넓혔다는 데 의의가 있다. 
  
삼성SDS 유홍준 금융사업부장(부사장)은 “뱅크사인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을 은행 서비스에 적용한 첫 사례다. 삼성SDS는 은행과 금융기관의 경쟁력을 강화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사업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정락 기자 actorrak@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