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5G 디바이스 테스트 랩 개소
SK텔레콤, 5G 디바이스 테스트 랩 개소
  • 이병훈 기자
  • 승인 2018.12.04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남 분당에 100평 규모 테스트 랩 열어
지하도, 산 주변 등도 직접 돌며 필드 테스트 진행
사진=SK텔레콤
사진=SK텔레콤


[오뉴스=이병훈 기자]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은 5G단말기 성능을 테스트하기 위한 최종 관문인 ‘5G 디바이스 테스트 랩(Device Test Lab)’을 성남 분당사옥에 개소했다고 4일 밝혔다.

5G 디바이스 테스트 랩은 300m2 규모로 계측장비 및 실험실, 회의실 등을 갖추고 전문인력이 상주하며 품질검증을 하는 테스트 베드다.

실험실 안에는 5G 기지국, 중계기와 전파를 테스트할 수 있는 계측기, 전자파 측정 기기 등이 있다. 또한 25cm두께의 강판으로 된 전파 차폐벽으로 둘러싸여 있어 외부 주파수 신호를 완벽히 차단해 정확한 테스트가 가능하다.

SK텔레콤은 스마트폰 뿐 아니라 차량용 텔레매틱스, IoT 디바이스, 산업용 동글 등 다양한 5G 단말기들이 증가하고 있어 실제 까다로운 테스트를 통해 최고의 통신 품질을 확보하기 위한 테스트 랩을 신설하게 됐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5G 생태계 확장을 앞당기기 위해 중소 단말제조업체에게 무료로 테스트 장비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스마트폰 뿐 아니라 산업용 단말, 웨어러블 단말, IoT 단말 등 5G용 디바이스나 모듈을 만드는 기업이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다.

SK텔레콤은 혁신적인 디바이스를 개발했지만 5G 계측 장비들이 대부분 고가 위주이다 보니 테스트 검증 및 운영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벤처기업에게 5G 디바이스 테스트 랩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SK텔레콤 박종관 네트워크기술원장은 “5G 디바이스 테스트 랩을 오픈하면서 대기업부터 중소, 벤처기업까지 많은 제조사들이 혁신적인 디바이스를 내놓을 수 있게 되어 5G 생태계 확장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병훈 기자 oh.news@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