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림센터, 장애인 상담 현황 및 우수사례 담은 사례집 발간
누림센터, 장애인 상담 현황 및 우수사례 담은 사례집 발간
  • 유지안 기자
  • 승인 2019.01.05 2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종합민원상담실 이용현황 분석 통한 도내 장애인 주요 욕구 파악
장애인복지 현안 관련 상담, 상담실 다빈도 상담, 협력기관 상담 우수사례 공유
사진=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 누림
사진=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 누림

[오뉴스=유지안 기자] 경기도 거주자인 유 씨는(여, 만 48세) 희귀난치성 질환을 가지고 있는 지체 6급 장애인이다. 기초생활수급비를 받으며 생활하고 있지만 의료용품 구입 등으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으로 생계에 도움이 되는 추가 서비스 지원을 희망하고 있다.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이하 누림센터)가 유 씨와의 상담을 통해 관할 행정복지센터를 통한 푸드뱅크 서비스를 연계했고 거주지 장애인복지관 연계를 통해 밑반찬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원했다.

위 사례와 같이 도내 장애인·가족 대상 원스톱(one-stop) 상담서비스 제공을 위해 공공·민간기관과 협력하여 스마트종합민원상담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1년간의 상담실 이용현황 분석과 우수 상담사례 등을 담은 ‘장애인복지 누림상담 사례집’을 발간하고 있다.

누림센터는 상담실 이용현황 분석 결과를 통해 도내 장애인·가족의 주요 욕구를 파악하고, 우수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장애인 상담을 담당하고 있는 실무자들과 함께 해결방법과 애환을 나누며 고민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2018 장애인복지 누림상담 사례집’은 도내 시·군·구 장애인담당부서, 장애인복지관 등 장애인 상담 관련 기관 250여 곳에 배부할 예정이며 누림센터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도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 스마트종합민원상담실로 문의하면 된다.

유지안 기자 heb222@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