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발’ 11월 12일, 당신의 기억이 기적을 만든다. 메인 포스터 공개!
‘증발’ 11월 12일, 당신의 기억이 기적을 만든다. 메인 포스터 공개!
  • 안혜영 기자
  • 승인 2020.10.14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0 – 2020 같은 공간 다른 시간을 잇는 기적을 만든다
국내 최초 장기 실종아동과 그 가족을 조명한 다큐멘터리
‘증발’ 메인 포스터 및 실종 당일 타임라인 최초 공개!

[오뉴스=안혜영 기자]=11월 12일 개봉을 확정하며 올해 극장가 마지막 임팩트를 선사할 국내 최초 실종아동 소재 다큐멘터리 <증발>이 메인 포스터와 장기 실종아동 최준원의 2000년 실종 당일 타임라인을 공개했다.

내달 12일 개봉을 확정한 <증발>이 현재 진행형의 문제, 실종아동을 다룬 국내 최초 다큐멘터리로 주목받는 가운데, 20년을 넘나드는 풍경을 담아낸 메인 포스터와 20년 장기 실종아동 최준원의 실종 당일 타임라인을 최초 공개했다. <증발>은 20년 전 사라진 여섯 살 딸의 행방을 쫓는 아빠와 그 가족의 이야기를 담은 영화로 지난해 제45회 서울독립영화제(2019) 최우수 장편상, 제11회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2019) 한국경쟁 심사위원 특별상, 젊은 기러기상 등을 수상하며 강렬한 임팩트 다큐멘터리의 탄생을 알린 작품.

공개된 메인 포스터는 같은 공간, 과거와 현재 시간의 흐름 속 상반된 모습이 눈길을 끈다. 마치 블라인드처럼 분할된 이미지는 퍼즐처럼 맞춰질 듯 맞춰지지 않은 모습으로 궁금증을 자아낸다. 사진의 배경은 서울 망우1동 염광아파트. 영화 출연진 크레딧에 첫 번째로 이름을 올린 주인공, 2000년 6살이었던 최준원 어린이의 실종 장소인 이곳은 과거에는 놀이터였지만 현재는 풀밭이 무성한 공터로 변해있다. 실종 사건과 함께 남겨진 실종아동 가족을 둘러싼 공간과 시간의 풍경을 내밀하게 바라본 영화 <증발>은 ‘장기 실종아동’ 소재에 매몰되거나 극영화보다 더 극적인 사연을 부각하지 않는다. 대신 실종 후 남겨진 가족의 내면을 그리는데 집중한다. 준원의 실종 이후 세상은 흐르고 있지만 준원의 가족들은 “우리의 삶은 준원이 실종된 시간 속에 고여있는 것 같다” 말한다. <증발>은 관심의 영역에서 뒤로 내팽개쳐진 ‘장기 실종아동’과 시간 속 고립되어가는 가족의 고통을 풍경처럼 그려내고, “그날도 오늘도… 아빠는 여기에 있어”라는 카피처럼 실종 사건을 내적 동력 삼아 자신의 세계를 무너뜨리지 않고 강하게 움직여 나가는 아버지를 비추는 방법으로 우리가 외면한 실종아동 문제를 직면하게끔 만든다. 포스터 상단에서 볼 수 있듯 밝은 빛이 비치는 방향은 준원이 제 집처럼 뛰어놀았던 2000년이 아닌 2020년의 공간이다. 이는 <증발>과 #찾을수있다 캠페인이 꿈꾸는 미씽을 지우고 미라클을 향한 궤적이다.

<증발> 메인 포스터에서 보이는 서울 망우1동 염광아파트 놀이터와 중국집 화성루 사이에서 20년 전, 2000년 4월 4일 오후 4시경 최용진 씨의 둘째 딸 최준원이 실종되었다. 청자켓과 주황색 쫄바지를 입고 제집처럼 드나들던 친구 승일이네 중국집에 다녀오겠다고 집을 나선 여섯 살의 준원은 키 110cm, 몸무게 15kg 왜소한 체격에 갸름한 얼굴에 어깨까지 내려오는 생머리, 환하게 웃을 때면 은색 도금한 어금니 4개가 모두 보일 정도였다. 26살이 되었을 준원은 가족의 품에 돌아오지 못했고, 실종 장소인 중국집 화성루도 폐업한 지 오래다. 지난 추석 장기 실종아동 강 씨가 CU 편의점 실종아동 찾기 캠페인을 통해 20년 만에 가족과 상봉한 사례가 주목받으며 실종아동 문제에 가장 필요한 것은 작은 관심과 기억이라는 사실 다시 한번 대두되었다. <증발>은 “당신의 기억이 기적을 만든다”는 슬로건과 함께 실종아동 찾기 #찾을수있다 캠페인을 시작한다. 아동권리보장원과 (사)실종아동찾기협회 협력을 통해 또다른 준원, 모든 장기 실종아동의 기억을 소환하고 그 가족들의 노고를 되새기며 선한 영향력 확산을 뻗어나갈 <증발>의 귀추가 주목된다.

장기 실종아동과 그 가족의 이야기를 담은 올해의 임팩트 다큐멘터리 <증발>은 11월 12일 개봉, 관객들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안혜영 기자 vip@ohnew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