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4일 기타리스트 박창곤의 정규4집 앨범 ‘Escalade’ 발매!
오는 24일 기타리스트 박창곤의 정규4집 앨범 ‘Escalade’ 발매!
  • 심재혁 기자
  • 승인 2020.12.22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박창곤
사진=박창곤

[오뉴스=심재혁 기자]=뮤지션들의 귀감이 될 만한 기타리스트 박창곤의 정규 4집 앨범, ‘Escalade’이 12월 24일 발매한다.

겸손함과 절제된 연주 속의 빛나는 앨범으로 국내에서 유독 찾아보기 힘든 앨범 중 하나가 기타 연주앨범으로 기대된다.

물론 어딘가에서 꾸준히 연주음악을 하며 앨범을 발매하는 뮤지션들도 있긴 하겠지만 정확히 말하자면, 대중들에게 접해지기 힘든 구조이기 때문에 빛을 보지 못하는 이유일 것이다. 1분 미리듣기에서 곡의 전체적인 윤곽과 곡의 분위기를 전달하지 못하면 지금의 스트리밍 시스템에서는 음악이, 그것도 연주앨범이 큰 인기를 얻기란 매우 힘든 일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국내 유명기타리스트들을 중심으로 한 공연이 두 차례 있었다. 대중들이 알만한, 혹은 어디선가 한번쯤 들어봤을만한 이름을 가진 기타리스트들의 공연이었다. 그 공연의 중심에 있었던 기타리스트가 바로 ‘박창곤’이다. 이선희, 비, 세븐, 박강성, 이수영 등 여러 유명가수들의 앨범과 공연세션, 김경호 밴드를 거쳐 지금의 이승철과 황제밴드에 이르기까지 그의 음악적 행보는 과히 주목할만한 성과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그런 그가 실로 오랜만에 자신의 4집 연주앨범을 선보이게 되었다. 

사진=박창곤
사진=박창곤

도약이라는 의미의 ‘escalade’. 이제 그에게 음악적으로 더 도약할게 있을까 싶다. 2002년 1집 <Jackpot>을 필두로, 2008년 2집 <My Dreams>, 2012년 3집 <Guitar in Love>, 그리고 2020년 <Escalade>까지 이미 자신의 연주앨범으로는 통산 네 번째 앨범이다. 록음악 중에서도 유독 불모지와도 같은 장르인 인스트루멘탈 앨범을 무려 네 장씩이나 발매한 것은 그만의 음악에 대한 애착과 지치지 않는 열정인 것이다. 음악과, 앨범에 대한 열정뿐만 아니라 기타연주에서 항상 기본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는 그의 기타연주에 대한 태도 또한 수많은 기타키드들과 후배 뮤지션들에게는 실로 귀감이 될 만한 자세이다. 

주목할만한 점으로는 이번 앨범은 순수 그의 팬과 대중들의 도움으로 제작되었다는 점이다.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수많은 팬들과 대중들의 지지와 관심을 통해 제작되었기에 이번 앨범은 더욱 더 의미가 크다 할 수 있다. 펀딩에서 그가 밝힌 것처럼, 이번 앨범이 자신에게는 꾸준한 연주와 음악적 성찰을 통해 한걸음 더 도약(Escalade)하는 계기가, 그리고 많은 사람들에게는 작은 용기와 희망이 되기를 기대해본다. 

Track List.
1. Aliens Dream
2. The Led
3. City Night
4. Long Way
5. Traveler
6. Memories In China
7. Super Rocker
8. Summer (Vivaldi)
9. Midnight
10. Arirang

Track Info.
일렉트로니컬한 신디사이저 아르페지오 리프와 16비트의 경쾌한 바운스 리듬으로 시작되는 1번 트랙 'Aliens dream'은 비장한 메인 리프와 심플하면서도 명료한 멜로디, 
그리고 현란한 기타 솔로 테크닉들을 위시하여 새로운 시작을 향한 도약을 연상케한다.

이어지는 2번 트랙 'The Led'는 전반적인 곡의 텐션을 이끌어가는 6/4, 4/4 박자의 변박적인 리듬 패턴 위에 정교하고 짜임새 있게 구성된 리프가 인상적으로 강렬한 기타 사운드와 미디엄 템포의 단단한 밴드 사운드로 빈티지한 감성을 느낄 수 있으며, 
경쾌한 16비트 라이트 템포의 드럼으로 시작되는 3번 트랙 'City Night'은 심플한 코드 리프 위에 세련되고 밝은 분위기, 깔끔하게 구성된 멜로디와 솔로잉이 돋보인다.

네 번째 곡 'Long way'는, 영원한 기타히어로 개리 무어를 추모하며 헌정하는 곡으로, 슬로우 발라드의 애절함이 녹아있는 멜로디와 감성적인 연주가 인상적이다.

메이저와 마이너 조성을 넘나들며 멜랑콜리하면서도 희망찬 발걸음을 표현한 5번 트랙 'Traveler', 동양적인 감성을 멜로디컬하게 표현한 6번 트랙 'Memories in china'을 통해서 감성적이고 서정적인 감정선을 가진 작곡과 연주를 들을 수 있다.

7번 트랙 'Super Rocket'은 인상적인 리프와 멜로디, 파워풀한 곡의 전개를 바탕으로, 특히 레가토 주법이 돋보이는 화려한 속주, 깔끔한 테크닉이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곡이다.

이어서 비발디 4계 중 여름(Summer)를 Rock으로 재편곡한 8번 트랙 'Summer(Vivaldi)'의 초절 기교 연주는 이전 3집에 수록된 'Spring'의 연장선이자 앞으로 나올 5집 앨범을 기대하게끔 하며, 9번 트랙 'Midnight'은
 나일론 기타(클래식 기타)와 피아노, 스트링의 앙상블이 돋보이며 서정적이고 깊은 아름다움이 느껴진다.

마지막 곡으로 한국 전통 민요인 아리랑을 박창곤의 색깔로 가다듬은 10번 트랙 아리랑은 한국적인 정서와 기타의 환상적인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강한 여운을 남기며 대장정을 마무리 짓는다.

심재혁 기자 glory777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