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 인터뷰] 조병옥 음성군수 “시 승격 구축·핵심 자족도시 도약 ‘총력’”
[신년 인터뷰] 조병옥 음성군수 “시 승격 구축·핵심 자족도시 도약 ‘총력’”
  • 김정락 기자
  • 승인 2023.01.04 0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 8기 5대 분야 100개 공약사업 발표하는 조병옥 음성군수.(사진 제공=음성군)
민선 8기 5대 분야 100개 공약사업 발표하는 조병옥 음성군수.(사진 제공=음성군)

[오뉴스=김정락 기자]=조병옥 충북 음성군수는 4일 “새해 계묘년에도 ‘2030 음성시’ 승격을 위해 지속 가능한 성장과 균형발전을 실현할 수 있는 도시체계 구축에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량기업 투자유치·일자리 창출·정주 여건 개선·인구 유입으로 이어지는 선순환구조 정착과 중부권 핵심 자족도시 도약을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조 군수는 초선으로 민선 7기 음성 군정 운영에 행정력을 집중하며 지역 내 발전을 거듭·이끌어왔다는 평가다.

지난해에는 재선에 성공, 민선 8기 시작 채 6개월도 지나지 않아 GRDP 도내 2위, 15~64세 고용률 도내 2위, 청년고용률 도내 1위 등 탄탄한 경제지표를 달성에 이어 2년 연속 충북 투자유치 1위 성적의 기염을 토하는 성과를 이뤄냈다.
 
이어 그는 신규사업 52개, 계속사업 48개 등 ‘2030 음성시’ 건설을 향한 100대 공약을 제시했다.

퍼블릭뉴스 충청광역사 특별취재팀은 이날 지역 내 발전을 거듭하며 군정 성과를 거두고 있는 조병옥 음성군수를 만나 민선 8기 음성 군정 운영·방향을 들었다.

다음은 조 군수와의 일문일답.

▶지난 민선 7기 군정 운영 주요 성과를 꼽는다면.

“민선 7기 시작과 함께 ‘음성시’ 건설을 위한 주춧돌을 쌓기에 총력을 기울였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총 193건에 7000억 원을 돌파한 공모사업은 민선 8기 군 재정을 탄탄하게 함으로써 지역경제 회복과 정주 여건 조성에 ‘대들보’ 역할을 하고 있다. 또 지난해 국립소방병원 유치라는 최대 성과도 이뤄냈다. 오는 2025년 소방병원이 개원하면 소방공무원은 물론, 중부 4군(음성·진천·괴산·증평) 주민의 의료수요를 자족해 대도시권과의 의료 불균형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민선 8기 군정 운영 방향은.

“2023년은 사실상의 민선 8기 원년입니다. ‘2030 음성시’ 건설을 위해 지속 가능한 성장과 균형발전을 실현할 수 있는 도시체계를 구축하는 게 목표다. 이를 위해 5대 분야 100대 공약을 확정, 총력을 다할 방침이다. 또, 신규사업 52개와 계속사업 48개 추진에 역점을 둬 역동적인 지역경제, 조화로운 균형발전, 함께하는 평생 복지, 품격있는 교육문화, 사람 중심 안전 환경 등 5대 분야 추진에 전력을 다하겠다.”

▶‘2030 음성시’ 승격과 균형발전 도시체계 구축은.

“먼저, 민선 8기 동안 대기업과 반도체·배터리 등 첨단산업 분야 우수기업을 중심으로 8조 5000억 원 규모의 투자유치를 하고, 1만 3000명의 고용 창출을 이뤄내겠다. 또한 용산·상우산업단지를 순차적으로 조성해 우량기업 투자유치·일자리 창출·정주 여건 개선·인구 유입으로 이어지는 선순환구조를 갖춰나가겠다. 아울러 하드웨어 측면에선 도로 건설, 도시개발, 공동주택 건립을 추진해 중부권 핵심 자족도시로 만들어가겠다.” 

▶복지·교육·문화·관광 정책 실현은.

“누구도 차별받지 않는 든든한 복지 실현과 품격있는 교육·문화·관광 정책 실현을 위해 우량기업 유치를 통한 지방소득세 등 세수를 증대하고, 불요불급한 사업에 대한 강력한 세출 구조조정을 통해 공약 추진에 필요한 예산을 우선 확보하겠다. 또 중앙부처와 충북도의 행·재정적 지원을 최대한 확보하는 한편 민간자본을 신속히 유치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

▶농업·농촌 발전 정책은.

“농업 부문 예산을 지난해보다 9.8% 늘어난 890억 원을 편성해 친환경·고품질 농산물 생산기반부터 유통·판매까지 전 과정 지원을 강화하겠다. ‘음성 명작’ 공동브랜드 육성과 품질관리 강화, 음성명작페스티벌 추진 등 지역 농산물 시장 경쟁력 강화와 농업 부가가치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 청년 창업농을 위한 경영 실습 임대농장 조성, 농촌인력중개센터 구축, 외국인 계절근로자 인원도 확대할 방침이다.”

▶군민께 당부하고 싶은 말은.

“올해 1298억 원의 군 사상 최대 정부예산 확보는 ‘20230년 음성시’ 건설의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군민 여러분! 2023년은 우리 군이 꿈꿔왔던 상상이 현실로 펼쳐지는 상상대로 음성의 미래 건설의 시발점이 되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저와 모든 공직자는 군민의 기대에 부응한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음성군 백년대계를 위해 최선의 노력과 책임을 다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군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성원과 관심 부탁드리며, 계묘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군민 여러분의 가정에 행복이 넘쳐나길 기원합니다.

조병옥 음성군수와 음성군청 각 실·국장 등 관계자들이 지난해 10월 20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민선 8기 5대 분야 100개 공약사업 발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 제공=음성군)
조병옥 음성군수와 음성군청 각 실·국장 등 관계자들이 지난해 10월 20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민선 8기 5대 분야 100개 공약사업 발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 제공=음성군)

 

김정락 기자 shinek89@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