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변에 놀거리, 볼거리, 먹거리 충분 '가족나들이 명소' ‘힐링카페’
- 드론 경기 대회(레이싱, 드론 축구, 드론 농구) 유치, ‘드론특화기업’으로 도약 준비
[오뉴스=안혜영 기자]=이란-이스라엘 및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서의 드론 활용과 파리올림픽에서의 세계 최초 승객 탑승 UAM 운행 등으로 드론이 재조명 되고있는 가운데, 드론 체험은 물론 드론 비행교육과 드론 국가자격증교육까지 지원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드론 테마파크가 강화도에 새롭게 오픈했다.
드론과 관련한 모든 것이 가능한 이곳은 ㈜에이치에스씨앤디가 운영하는 스카이락 드론체험센터(인천광역시 강화군 길상면 장흥리 해안남로 331-2) 이다.
이곳은 드론 비행, 드론 DIY kit 조립, 드론 코딩 등 드론 체험은 물론 드론 경정비, 드론 이론 교육, 드론 국가자격증 취득 교육, 드론 인생샷 촬영까지 가능한 드론 분야 국내 최고 수준의 인프라를 갖춘 테마파크다.
그동안 코로나19, 노란버스법으로 인해 단체 체험고객 방문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올해 들면서 다시 드론의 재조명과 늘어난 관심에 힘입어 단체 체험학습과 취업연계 교육 과정으로 이미 2,000명 이상 예약을 마친 상태일 정도로 인기가 늘고 있다.
최근에는 드론 매니아들 뿐만 아니라 사진 매니아, 드론 유튜버, 가족단위 체험 고객, 서해 바다뷰를 좋아하는 카페매니아 등 단골 고객층이 확대되며 주말엔 문전성시를 이룬다.
이름부터 드론을 연상시키는 스카이락(종달새)으로 명명했다. 조영원 스카이락 드론체험센터 대표는 “종달새가 봄철 보리밭 위에서 정지비행을 하며 먹이를 찾거나 짝을 찾으며 우는 모습이 마치 드론의 비행 모습과 닮아서 작명하게 됐다”고 말했다.
드론과 관련된 모든 것이 가능한 드론 체험센터는 층고가 높은 300평의 건물에 대지면적만 2,800평에 달한다. 게다가 체험센터 바로 앞에는 시계만 확보된다면 상시 드론을 날릴 수 있는 광활한 갯벌 공간이 무려 300만평 정도이다. 드론 국가자격증 취득 교육을 위한 대형 야외 훈련장 2개소와 센서, FPV, 방제, 대형드론 등 여러 종류의 드론이 준비돼 있을 뿐만 아니라 실내 드론 연습장 및 축구장, 세미나실, VR체험실, 시뮬레이션실까지 갖췄다.
드론을 비행제한금지구역에서 허가없이 비행하는 것은 불법이다. 특히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상당지역, 공항이 있는 영종도, 군부대가 있는 강화도 북쪽 지역은 비행제한구역으로 지정되어 드론 비행에 제약이 많다.
하지만 이곳은 서해 앞바다 넓은 갯벌 공간에서 드론을 마음껏 날리는 것이 가능하다. 특히 이곳은 영종대교와 청라까지 보이는 광활한 면적의 갯벌이 펼쳐진 뷰맛집으로 유명하다. 또 천연기념물인 두루미와 멸종위기종인 저어새가 서식하여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를 추진하는 강화 갯벌은 조류전문가와 사진애호가들의 탐조활동 필수코스로도 자리 잡아가고 있다.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가능한 드론 체험은 1시간, 2시간 코스로 운영 중이다. 개인은 물론 가족단위, 단체 강습까지 한 번에 최대 60명까지 체험과 교육이 가능하다.
그리고 카페에서는 음료와 다과, 간단한 식사까지 가능하다. 각종 행사를 위해 세미나실, 시뮬레이션실 등 공간대여서비스는 물론이고 루프탑 및 넓은 잔디공간에서의 다양한 이벤트 예약도 가능하다.
최근 티뷰크사회복지재단 산하 3개 복지관 60여명이 체험에 참여했고, 각종 사회단체, 기업, 학교, 유치원, 종교단체,직업교육원, 공공기관, 협회, 연수원, 동호회, 친목모임 등에서 워크샵이나 단체체험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
항공안전법 시행령 및 항공안전법 시행규칙에 따르면, 완구용 드론(250g 이하)은 자격증 없이 드론조종이 가능하다. 하지만 드론의 크기에 따라 4종(250g~2kg 소형드론, 온라인교육), 3종(2kg~7kg, 비행경력 6시간 및 필기시험), 2종(7kg~25kg, 비행경력 10시간 및 필기,실기시험), 1종(25kg~150kg, 비행경력 20시간 및 필기,실기시험) 국가자격증을 취득한 사람만이 드론조종이 가능하다.
스카이락 드론체험센터에서는 국가자격증 취득을 위한 시험준비와 각종 실습교육까지 원스탑 자격증 취득 교육과정도 운영 중이다. 드론 체험 및 비행에 특화된 공간이다 보니 2층에는 VR체험과 시뮬레이션실까지 갖추고 ‘독수리 시점에서 비행하는 VR 체험’도 가능하다.
조홍범 스카이락 이사는 “고글을 쓰고 내가 가상의 독수리가 되어 하늘을 날아가는 VR 게임도 제공하고 있다”면서 “시뮬레이션을 통한 드론 훈련 뿐만 아니라 실제 야외 드론 비행 훈련에 관한 모든 경험이 스카이락에서는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게다가 강화도 초지대교에서 3분거리인 스카이락은 주변에 놀거리, 볼거리, 먹거리가 풍부해 가족나들이 장소로 최적이라는 평이다.
강화자연체험농장의 승마체험과 ATV체험, 강화 씨사이드리조트의 곤돌라와 루지 체험 등 다양한 체험시설이 있어 주말여행으로 안성맞춤이다. 또 캠핑장, 펜션 등 다양한 숙박 시설, 동막해수욕장 등 위락시설, 전등사와 마니산 등 관광시설까지 다양하게 자리잡고 있다.
스카이락에서는 이러한 장점을 살려 인근 숙박시설과 연계한 1박2일 3종 자격 교육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비싼 장비를 구매했을 때 초기 조작을 잘못해서 제품을 손상하는 경우가 많은 것에 착안해 장비 구매대행과 구매장비의 초기교육을 패키지로 운영하고 있다.
드론체험센터 스카이락은 지난 2022년 기술평가우수인증기업(기술명칭 : 드론을 이용한 측량 및 엔지니어링)을 받을 정도로 기술력을 인정받은 드론 특화 기업이다.
조영원 스카이락 대표는 “골프장, 산업단지, 매립장 등 드론 측량 경험과 드론체험장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 일반인들 대상의 드론 이용을 확대하겠다”면서 “드론 경기대회(드론 축구, 드론 농구, 레이싱드론) 유치, 연예인 드론동호회 유치, 드론 충전 서비스, 드론 도심항공교통(UAM)의 테스트공간 제공, 육해공군 경찰 소방 등의 드론 훈련 장소 제공 등 영역을 확장하여 드론 특화기업으로 자리매김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안혜영 기자 shinek89@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