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기식, 2021년 한국인 해외직구 최다 구매품목으로 등극
건기식, 2021년 한국인 해외직구 최다 구매품목으로 등극
  • 정중현 기자
  • 승인 2022.01.20 13:1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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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허브(iHerb) X 오픈서베이 진행 최근 6개월 내 해외직구 경험자 대상 설문조사@아이허브
아이허브(iHerb) X 오픈서베이 진행 최근 6개월 내 해외직구 경험자 대상 설문조사@아이허브

[오뉴스=정중현 기자]=지난해 해외직구 시장에서 구매 1위 품목은 건강기능식품(이하 건기식)인 것으로 나타났다. 건기식은 2020년에도 해외직구 최다 구매 품목으로 선정된 바 있어, 2년 연속 한국인이 가장 많이 구매하는 해외직구 품목으로 집계됐다. 

한국인들이 주로 이용하는 해외직구 플랫폼들 중에서는 아이허브가 제품 신뢰도 부분에서 2년 연속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 해외직구 구매 품목 ‘건기식’ 2년 연속 1위 차지… 구매 만족도도 2년 연속 1위

세계 최대 웰니스 이커머스 기업 아이허브(iHerb)와 모바일서베이 전문업체 오픈서베이가 지난해 12월, 6개월 이내 해외직구 경험이 있는 500명 (2050 남녀, 복수응답 가능)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구매 경험이 가장 많은 해외직구 품목은 건기식(51.2%)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패션 잡화(41.0%), ▲의류ㆍ패션 관련 상품(39.4%) ▲생활용품(23.2%) ▲운동ㆍ취미 용품(21.6%) 순인 것으로 집계되었다. 

통계청은 ‘2021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 동향 보고서’에서 2021년 3분기까지의 해외직구 구매액이 총 3조 6,312억원 규모로 2020년 동기 대비 27% 증가한 수치라고 밝혔다. 2020년 연간 해외 구매액은 4조 677억원으로, 4분기까지 동일 증가세라면 2021년 연간 해외 구매액은 5조원을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같은 해외직구 시장에서 2년 연속 한국인 직구 구매 품목 1위가 건기식인 점이 눈길을 끈다.

아이허브(iHerb) X 오픈서베이 진행 최근 6개월 내 해외직구 경험자 대상 설문조사@아이허브
아이허브(iHerb) X 오픈서베이 진행 최근 6개월 내 해외직구 경험자 대상 설문조사@아이허브

구매 후 만족도 항목도 주목할만하다. 조사 대상자 중 건기식 구매 경험 후 만족한다고 대답한 비율은 80.9%로 집계되었다. 타 품목 대비(▲전자ㆍ통신 기기 61.5%, ▲의류 ㆍ패션 관련 상품 58.9%) 높은 수치다. 

2020년 진행된 동일 기준 조사에서도 건기식이 구매 후 만족도 1위(75.8%)를 기록해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 건기식 만족도 왜?…저렴한 가격, 좋은 품질, 높은 할인율 순

건기식 해외직구 만족도가 높은 이유로는 ▲가격의 저렴함(70.8%) ▲제품의 좋은 품질(66.2%) ▲높은 할인율(46.9%) ▲빠른 배송(14.6%) 등이 상위를 차지했다. 소비자들이 건기식을 구매할 때, ‘믿을 수 있는 좋은 품질’ 도 ‘저렴한 가격’ 못지 않게 고려하는 것으로 보인다.

전체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향후에도 해외직구 의향이 있는 품목을 묻자 건기식이 50.2%로 절반 이상의 비율을 차지했다.

■ 건기식 해외직구, 여성 59.3%, 남성 42.9%... 여성 구매자 많아

성별로 살펴보면 여성(59.3%)이 해외직구로 건기식을 구매하는 비율이 남성(42.9%)보다 높았다. 여성의 해외직구 품목은 1위 건기식(59.3%), 2위 패션ㆍ잡화(42.3%)로 나타났다. 특히 여성 직구 품목에서는 건기식 구매 비율이 패션∙잡화 대비 17%나 높았다.

남성 직구 품목 1위는 전자ㆍ통신 기기(44.5%)로 조사되었으며, 건기식(42.9%)이 2위를 차지했다. 남성 구매자가 주로 구매하는 두 품목 간 비율은 1.6% 차이였다.

아이허브(iHerb) X 오픈서베이 진행 최근 6개월 내 해외직구 경험자 대상 설문조사@아이허브
아이허브(iHerb) X 오픈서베이 진행 최근 6개월 내 해외직구 경험자 대상 설문조사@아이허브

연령별로는 50대(57.7%)가 해외직구로 건기식을 가장 많이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뒤를 이어 30대(55.6%), 40대(50.0%), 20대(41.6%) 순으로 나타나 특정 연령층이 아닌 고른 연련층 분포를 보였다. 

중장년층에서도 건기식 해외 직구가 활성화 된 이유로는 아이허브처럼 한국어 상담 서비스, 카카오페이 결제 등을 제공하며 한국인이 더욱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진화한 직구 플랫폼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 '아이허브'… 제품 신뢰도 2년 연속 1위 

이번 조사의 응답자들은 아이허브, 미국 아마존, 알리 익스프레스를 비롯해 국내 유명 직구 플랫폼 등 총 7개 쇼핑몰을 해외직구 시 주로 이용하는 쇼핑몰로 꼽았다. 해외직구 쇼핑몰 선택 기준으로는 제품 신뢰도, 빠른 배송, 할인율 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허브가 이번 조사에서 해외직구 플랫폼의 제품 신뢰도 부문에서 47.7%의 비율로, 미국 아마존(27.8%), 알리 익스프레스(8.2%) 및 국내 유명 직구 플랫폼 4개사(평균 24.2%) 대비 압도적인 수치로 1위를 차지했다. 

아이허브는 2020년에도 신뢰도 부문 1위를 차지한 바 있어 한국 소비자에게 2년 연속 제품 신뢰도를 인정받은 해외직구 플랫폼으로 나타났다.

아이허브 주 이용자의 절반에 가까운 비율이 제품 신뢰도(47.7%)를 아이허브를 이용하는 이유 1순위로 선택했다. 후 순위로는 ▲제품의 다양성(38.6%) ▲빠른 배송(38.6%) ▲높은 할인율(36.4%) ▲특화 제품(31.8%) 등이 자리했다.

아이허브 코리아 이주현 홍보팀장은 “전세계에서 스마트 컨슈머로 유명한 한국 고객들에게 아이허브가 제품 신뢰도 부문에서 2년 연속 1위를 해 기쁘게 생각한다.”며 “한국 고객들의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앞으로 더 나은 고객 서비스와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정중현 기자 seouljjh@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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